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2021 성평등 예술비평학교 문화예술다리미가 지난 6월 3일부터 24일까지 총4회차가 진행되었습니다. 8월 12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진행되는 문화예술다리미에는 현재 19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을 통해서참여자마다 1편씩의 비평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1회차는 여성주의 예술비평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강사: 김은혜 지식공동체 지지배배) 2회차에서는 극장, 사건, 연기, 관객이라는 요소를 가지고여성주의 시각에서 연극을 다시 보았습니다. (강사: 김민조 연극평론가) 3회차에서는 9편의 시를 여성주의에서 다시 보..
문화이장은 문화예술통신사로 문화반상회를 운영하며 주민들의 문화적 수요를 모으고 군과 재단의 문화정책을 알리는 문화소통창구로서 활동 해왔고, 작년에는 자기주도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운영하여 주민들과 함께 문화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문화이장 5기는 1년차에 생활문화 기획 역량 강화 위크숍을 통해 문화이장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2년차에 문화반상회를 운영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지역에 필요한 문화 의제를 발굴하고, 3년차에 자기주도 프로젝트를 통해 발굴된 문화의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맡아 ..
지난 6월 23일(수), 완주가족문화교육원에서 2021 무지개다리 사업운영위원회 운영과 완주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가 통합으로 워크숍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한국비폭력대화교육원에서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비폭력대화(NVC)’라는 제목으로 라운드테이블 및 활동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관계의 연결을 방해하는 우리의 습관적인 대화 방식을 이해하고, 상대를 비난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진심을 표현할 수 있고, 상대의 표현 속에 담긴 진심을 공감으로 들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 시간이였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욕구(NEED)가..
완주문화재단은 완주예술사 발굴·기록화 사업의 일환으로 완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완주예술인 DB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픈형 예술인DB’는 예술인들이 직접 기록하고, 최신의 정보로 수정이 가능하며, 활용하는 쌍방향 플랫폼입니다. 기존 재단이 직접 기록하는 방식의 DB구축사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고, 보다 많은, 다양한 예술인들을 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완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로 접수하거나 ..
해마다 찾아오는 5월, 자라나는 새싹들처럼 우리들 안에 있는 문화다양성도 쑥쑥 성장하는 달입니다. 2021 무지개다리사업 ‘존중의 가치’에서 문화다양성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 확인과일상 속에서의 작은 변화를 실행할 수 있도록 문화다양성 주간행사 ‘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다양성 완주하기’를 준비했습니다. 총 3단계로 운영되는데요, '나의 문화다양성 감수성은?' '소수다의 서재' 전시도 보고! 책도 읽고! 노랫말 속 편견 뒤집기! ..
2021 ‘완주문화현장 탐구생활' 시작하기 전에 2021년에 '완주문화현장 탐구생활'에 참여하는 5개팀이 지난 5월 4일(화)에 모였습니다. 올해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전체사업추진과정에 대해 이해를 하고 주민연구의미와 방향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이야기를 나눠준 사람은김소연 연구활동가입니다. 시민사회현장연구자모임 '들파'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소연 연구활동가가 제안해 준주민연구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민연구는자기성찰적연구가될 것이며,보다더구체적으로지역자원과연결해서실천방안을찾아가야합니다." 5개팀의연구주제를'연구..
2021 완주문화원탁회의에서는 '완주문화예술기관시설', '성평등', '지역문화기획자·활동가', '장애인문화예술',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 '주민제안주제' 등 총 6개의 주제로 원탁회의를 구성, 완주문화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지역문화기획자·활동가 원탁회의'에서는 완주문화재단에서 진행한 지역문화인력양성사업 수료생들과 지역에서 문화기획 및 관련 활동을 하는 지역민들이 모여 서로를 알아가고 함께 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그 첫번째 시작인 기획단 1차 회의 내용을 카드뉴스로 공유합니다. '지역문화기획자·활..
2021 완주문화원탁회의에서는 '완주문화예술기관시설', '성평등', '지역문화기획자·활동가', '장애인문화예술',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 '주민제안주제' 등 총 6개의 주제로 원탁회의를 구성, 완주문화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2021 완주문화원탁회의 중 '완주문화예술기관시설' 원탁회의에서는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진행된 비대면 사업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완주 비대면 사업 방향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 현장의 이야기를 카드뉴스로 공유합니다 :) '완주문화예술기관시설 원탁회의'에서 진행된..
완주문화재단에서는 지난 3월 10일, 11일 이틀에 걸쳐 2021예술인창작지원사업에 선정된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문화예술분야성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추천 및 매칭 지원사업인‘찾아가는예술인을 위한 성평등 교육’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찾아가는 예술인을 위한 성평등 교육’은 10인 이상 단체 신청시운영가능하며,문화예술분야별맞춤형 특강을 지원합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성수현강사의 진행으로이루어진 이번 교육에서는문화예술계 안에서의 ..
TEL : 063-262-3955FAX : 063-262-3956 mail@wf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