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지난 6월 23일(수), 완주가족문화교육원에서 2021 무지개다리 사업운영위원회 운영과 완주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가 통합으로 워크숍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한국비폭력대화교육원에서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비폭력대화(NVC)’라는 제목으로 라운드테이블 및 활동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관계의 연결을 방해하는 우리의 습관적인 대화 방식을 이해하고, 상대를 비난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진심을 표현할 수 있고, 상대의 표현 속에 담긴 진심을 공감으로 들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 시간이였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욕구(NEED)가..
완주문화재단은 완주예술사 발굴·기록화 사업의 일환으로 완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완주예술인 DB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픈형 예술인DB’는 예술인들이 직접 기록하고, 최신의 정보로 수정이 가능하며, 활용하는 쌍방향 플랫폼입니다. 기존 재단이 직접 기록하는 방식의 DB구축사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고, 보다 많은, 다양한 예술인들을 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완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로 접수하거나 ..
해마다 찾아오는 5월, 자라나는 새싹들처럼 우리들 안에 있는 문화다양성도 쑥쑥 성장하는 달입니다. 2021 무지개다리사업 ‘존중의 가치’에서 문화다양성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 확인과일상 속에서의 작은 변화를 실행할 수 있도록 문화다양성 주간행사 ‘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다양성 완주하기’를 준비했습니다. 총 3단계로 운영되는데요, '나의 문화다양성 감수성은?' '소수다의 서재' 전시도 보고! 책도 읽고! 노랫말 속 편견 뒤집기! ..
2021 ‘완주문화현장 탐구생활' 시작하기 전에 2021년에 '완주문화현장 탐구생활'에 참여하는 5개팀이 지난 5월 4일(화)에 모였습니다. 올해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전체사업추진과정에 대해 이해를 하고 주민연구의미와 방향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이야기를 나눠준 사람은김소연 연구활동가입니다. 시민사회현장연구자모임 '들파'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소연 연구활동가가 제안해 준주민연구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민연구는자기성찰적연구가될 것이며,보다더구체적으로지역자원과연결해서실천방안을찾아가야합니다." 5개팀의연구주제를'연구..
2021 완주문화원탁회의에서는 '완주문화예술기관시설', '성평등', '지역문화기획자·활동가', '장애인문화예술',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 '주민제안주제' 등 총 6개의 주제로 원탁회의를 구성, 완주문화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지역문화기획자·활동가 원탁회의'에서는 완주문화재단에서 진행한 지역문화인력양성사업 수료생들과 지역에서 문화기획 및 관련 활동을 하는 지역민들이 모여 서로를 알아가고 함께 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그 첫번째 시작인 기획단 1차 회의 내용을 카드뉴스로 공유합니다. '지역문화기획자·활..
2021 완주문화원탁회의에서는 '완주문화예술기관시설', '성평등', '지역문화기획자·활동가', '장애인문화예술',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 '주민제안주제' 등 총 6개의 주제로 원탁회의를 구성, 완주문화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2021 완주문화원탁회의 중 '완주문화예술기관시설' 원탁회의에서는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진행된 비대면 사업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완주 비대면 사업 방향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 현장의 이야기를 카드뉴스로 공유합니다 :) '완주문화예술기관시설 원탁회의'에서 진행된..
완주문화재단에서는 지난 3월 10일, 11일 이틀에 걸쳐 2021예술인창작지원사업에 선정된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문화예술분야성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추천 및 매칭 지원사업인‘찾아가는예술인을 위한 성평등 교육’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찾아가는 예술인을 위한 성평등 교육’은 10인 이상 단체 신청시운영가능하며,문화예술분야별맞춤형 특강을 지원합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성수현강사의 진행으로이루어진 이번 교육에서는문화예술계 안에서의 ..
창작안전망 구축 2021청년예술인지원사업 참여예술인 모집 완주문화재단에서는 청년예술인들에게 지원사업 유입장벽을 낮춰 예술인창작지원사업으로 진입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마련하기 위해 청년예술인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3월 25일까지 ‘2021청년예술인지원사업’에 참여할 예술인을 공개 모집하며 지원대상과 자격은 만39세 이하 완주 청년 예술인 및 단체로, 공고일 기준 1년 이상 완주군에 주소지(거주공간, 작업실, 사업장)를 두면 됩니다. 지원예산은 1팀(명)당 2,000천원씩 5팀(명)을 선정하며, 행정서류 간소화로 창작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
따뜻한 햇살이 기분 좋은 주말, 산책하기 좋은 복합문화지구 누에의 ‘우리 동네 미술’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가장 먼저 소개할 작품은 복합문화지구 누에 입구에 위치한 인데요. ‘만듦’ 팀(대표작가 : 박광현)의 작품으로 고치를 틀고 긴 잠을 자는 누에의 꿈을 상상한 조형물입니다. 금속 선재로 만든 6미터의 거대한 타원형 고치 안으로 들어서면 금속 선재 틈 사이로 스며드는 빛이 아늑하게 느껴지는데요. 고치 내부와 외부에 관람자가 앉아서 쉴 수 있는 아트벤치와 해먹이 있어 봄날의 햇살을 만끽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팝업스페이..
[완주예술사발굴·기록화]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진행된 완주를 연고로 하는 작고 예술인의 삶과 예술세계를 재조명하고 다각적인 조사·체계적인 정리·기록을 통해 지역문화 예술사를 정립한 결과물인 『완주예인 기억과 기록 사이』가 발간되었습니다. 전통적 판소리 창법에 호방한 ‘덜렁제’를 개발한 조선 최고의 명창 권삼득과 조선 후기 3대 명필로 칭송받은 창암 이삼만을 비롯해 거문고 명인 강동일, 정가 명인 임산본, 천상 고수 주봉신, 한지장 류행영, 소목장 조석진, 화백 권영술과 황소연, 석전 박한영, 작가 이정환, 시인 유진..
TEL : 063-262-3955FAX : 063-262-3956 mail@wf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