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더 나은 완주를 만드는 예술”은 예술인의 눈으로 내가 사는 지역에 관심을 갖고, 내가 생각하는 지역에 대한 고민이나 문제 등을 문화예술을 통해 변화하고 풀어나가는 다양하고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 진행된 14개의 예술로 더 나은 완주를 만들고자 했던 프로젝트들을 하나씩 소개합니다. 그 열두 번째는 용진읍에 위치한 ‘본앤하이리 카페’에서 진행된 ‘그들의 삶’프로젝트입니다. 그들의 삶 국은예 에트(etre) 국은예, 고갑영, 이상욱, 정효준 WHO/ 우리의 ..
2022년 8월 24일, 재단 커뮤니티실에서는 2022 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가득 찬 커뮤니티실은어느덧쌀쌀해진 날씨가 무색하게도 훈훈한 기운이 물씬 넘쳤습니다! 멘토 젤리장님, 전북 삼락로컬마켓의 매니저 윤희정 선생님과 사업부장 최명희 선생님, 봉동생강골시장 상인회 노학선 선생님과 전 회장 및 고문이신 손재성 선생님께서 일어나 따듯한 목소리로 참여자 분들을 맞이해 주셨습니다. 자리에 참석한 13팀의 참여자들은 자신이 제안한 사업에 대해 소개하는, 그 어느 때보다 두..
(재)완주문화재단은 한국게임과학고와'문화동행MOU'를 체결하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프로그램을 협력하여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협약체결은 8월 19일, 한국게임과학고(교장 박병훈)와 이홍무 교감, 이주수 교무부장, 권태형, 라원준, 오수복, 윤준기, 김동혁 학생이 참석한 가운데 완주문화재단 커뮤니티실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이어복합문화지구 누에가만들어진 계기부터 공간의 의미 그리고각 공간의 설명을 도자기실,염색실,목공실,누에 아트홀 등을 라운딩하며 문화와 디지털 융합에 대한 필요성과 한국게임과학고와 복합문화지구 누에와의공간 활용 방안..
지난 8월 17일,재단 직원 역량 강화 사업인 이슈브리핑 시간에 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보도자료에 빠른 전달과 메세지를 담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한 촬영 요령과 선정방법, 보도자료용 사진을 배포 할 시 주의사항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사님이 직접 촬영하신 사진들을 예로 들어주셔서 더욱 집중력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보도자료용 사진 촬영tip 몇가지만 공유하면, 1. 보도자료용 사진촬영 시, 인물이 집중되도록 촬영하고, 행사 예고 보도자료 일경우, 작년 행사의 사진을 보내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보도자료 사진은 해상도가 높은 원..
지난 8월 26일, 장성군 문화관광과에서 문화예술 및 관광 인프라 구축 마련을 위한 장성문화관광재단(가칭) 설립 추진과 관련하여 사례 접목 및 벤치마킹을 위해 완주문화재단을방문하였습니다. 장성군청 문화예술팀 최정순 팀장님과 담당 주무관이 완주문화재단 사무국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문화사업에 대한 소개와 지역의 고유성과 지역공동체와의 협력사업에 대한 공감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후, 재단 설립 절차에 따른 단계별 추진 과정 및 재단 설립에 관한의견 청취 시간을 가지며 방문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교류와 소통을 통해 우수한 문화재단이 설립되기를 바래봅..
2022 문화이장 사업의 2차 공유테이블을 8월 22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하였습니다. 7월에 진행하신 5기 권미숙 문화이장님의 문화반상회, 4기 김종례 문화이장님의 주민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주제, 주제를 선택한 배경,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앞으로의 활동계획등을 공유해보는 시간과 다른 문화이장님들의 앞으로 진행하실 프로그램에 대한 활동계획과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 그리고 5기 임옥균 문화이장님의 완주군 나무이야기의 문화반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700평 정도 되는 정원을 13년째 가꾸고 있고 정원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
문화다양성 확산 사업을 통해 지난 5년 동안'완주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왔습니다. 지금까지 지역의 편견과 차별 사례를 공유해온 소수다가 올해는 지역주민들과 문화다양성을 함께 생각해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총 5개의 주제로 이루어진 소수다 프로젝트는 '성','여성노동자', '환경', '비건 및 동물권', ' 가족' 등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차별이나 편견으로 인한 갈등을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각기 다른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첫번째 프로젝트로 완주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 이자영님의 '..
“더 나은 완주를 만드는 예술”은 예술인의 눈으로 내가 사는 지역에 관심을 갖고, 내가 생각하는 지역에 대한 고민이나 문제 등을 문화예술을 통해 변화하고 풀어나가는 다양하고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 진행된 14개의 예술로 더 나은 완주를 만들고자 했던 프로젝트들을 하나씩 소개합니다. 그 열한 번째는 봉동읍에 위치한 ‘사부작채집가’에서 진행된 ‘그림일기 프로젝트 : 쓸모없음의 쓸모’ 프로젝트입니다. 그림일기 프로젝트 : 쓸모없음의 쓸모 사부작채집가 김시오, 소현,..
(재)완주문화재단(이사장 유희태)이 2022년(21년실적) 완주군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등급인 “S” 등급을 받았습니다. 완주군이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3월부터 7월까지 진행한 기관경영평가에서 완주문화재단은 지속가능영역, 경영성과, 사회적 가치 등 3개영역 14개 세부지표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완주문화재단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후 이를 실행하기 위해 유관기관 및 단체와의 활발한 네트워크와 지역밀착형 프로그램 개발 등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받습니다. 이상덕 상임이사는 &ldqu..
2022년 문화이장 7월에는 4기 봉동읍 김종례 문화이장님의 주민함께 프로젝트와 5기 구이면 권미숙 문화이장님의 문화반상회 활동이 있었습니다. 김종례 문화이장님과 보물섬을 아지트로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의기투합하여 더 많은 청소년들의 놀이와 소통의 열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청소년 보물섬' 행사를 지난 7월 25일부터 29일까지 커뮤니티 공간 보물섬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참여 청소년들이 직접 배워 만든 다양한 음료와 빵을 저렴한 가격에맛보고청소년들의 선곡한 음악을 감상하며보물섬의 11년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는 자료들을 자유롭게 읽..
TEL : 063-262-3955FAX : 063-262-3956 mail@wf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