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소수에 대해 계속해서 말한다는 것은 [2022문화다양성확산사업-완주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 글쓴이. 이자영 문화다양성과 소수다를 만난 것은 2020년 5월이었다. N잡러로 살며 완주에 있는 기관 홈페이지를 습관적으로 들리곤 하는데, 우연히 완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 모집 포스터를 발견했다. 소수? 그간 여성, 비혼, 지역민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가며 스스로 ‘소수자’라는 생각을 했다. 짝꿍을 만난 뒤 서류상으로 기혼자가 되었지만 변방에 머물러 있다는 느낌은 달라지지 않았다. 오히려 비혼과 기혼이 양..
완주문화재단이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아르코공공예술사업 자율실행형’에 선정되어 2년동안국비 총 1억4천만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전국에서 접수된 사업은 총62건으로 이 중7개가 최종선정 되었습니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사업의 주제는 '예술로空間을품다.'로 완주군의 유휴공간을 이용하여 예술인의 창작활동 거점 플랫폼을 구축하고, 예술인들은 예술로 지역의 가치를 발굴하고 마을주민은 예술가와 함께 예술을 향유하며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 를 목표로 완주군 13개읍·면의 환..
2022년 완주문화원탁회의에서는 '문화예술기관·시설', '문화기획자·활동가', '장애인문화예술', '성평등'을 주제로 완주 문화예술 현장 관계자들이 모여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각 원탁회의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어떤 제안들을 모아냈을까요? 지난 12월 26일에 진행된 '2022 완주문화원탁회의 공유회' 속 이야기들을 전합니다.
2022 완주문화원탁회의 주제 중 하나인 '장애인문화예술 원탁회의'에서는 올 한해 완주형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을 모색하는 '장애인문화예술 워크숍'을 시작으로 장애문화예술인 인터뷰, 장애인복지기관·시설, 문화예술기관·시설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이 내용은 결과로 정리되었는데요! 그 중 장애문화예술인의 이야기와 이를 바탕으로 한 장애문화예술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미처 우리가 알지 못했던, 장애인의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생각과 고민, 꿈을 함께 그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완주문화재단, 2023 공예주간 공모사업 선정 완주문화재단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공모한 2023 공예주간 공예문화 프로그램 기획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선정이 되었습니다. 전국에서 총 148개 프로그램이 접수되었고 이중 40개가 최종 선정이 되었습니다. 완주문화재단의 제안내용은“공·사·다·망(공예를 사랑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관계망)”으로 공예작가들이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을 통해 내년 공예주간인 2023년 5월 19일부터 5월 28일까지 완주군 곳곳에서 누구나, 어디서나 공예의 즐거움을 누릴..
[2022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 결과공유테이블 2022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 결과공유테이블을 진행하였습니다. 올 한해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진행과정 및 결과물들을 공유하며 피드백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먼저 만나보실까요? 준비지원, 청년문화예술활동지원 결과발표 이전의 준비단계에 행해지는 창작준비과정을 지원하는 준비지원, 청년들의 지속 가능한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청년문화예술활동지원 두 지원분야 함께 결과공유테이블을 진행하였습니다. 준비지원, 청년문화예술활동지원 사업 설명 및 진행과정, 향후 일정 등에 관하여 안내를..
봄기운이 완연한 5월에시작한 2022 완주문화원탁회의 '문화기획자·활동가 네트워크'가 릴레이 인터뷰와 소규모 논의를거쳐겨울 바람이 시작된 11월의 모임을 마지막으로 올해의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봄에서 여름, 가을을 거쳐 겨울에 이르기까까지. 사계절을 함께 보내는 동안 문화기획자·활동가들은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었을까요? '문화기획자·활동가 원탁회의'에서 나눈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하단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2022 완주문화원탁회의-문화기획자·활동가] 자신의 세계를 우리의 세계로 확장하고, 우리..
[누구나 갤러리 두 번째 공간 오픈식]현장스케치 12월 8일(목) 완주군청 2층 구내식당에서 누구나 갤러리 두 번째 공간 오픈식이 열렸습니다. 이번 공간은 10명의 주민 작가와 함께하였고, 완주군 장애인복지관 협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동안 발표 장소가 없었던 장애예술 발표 공간으로 활용하여, 앞으로도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미리 도착한 관람객들은 작품들을보면서 눈으로,사진으로 담아보기도 하며 저마다의 방식으로 전시를 즐기는 모습이었습니다. 본격 오픈식을 앞두고 주민 작가분들과 협력기관 관계자분들이 도착..
놀이로 만나는 문화다양성!! 지난 7월, ‘시니어 놀이활동가’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시니어 세대의 다양한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시니어 역시 타 세대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하였는데요. 워크숍 9회와 현장 활동 7회의 만남을 통해 풀어내고, 담아듣고, 연결하고, 조직하고, 이해하고, 소통하며 나의 놀이 콘텐츠를 개발해보았습니다! ‘봉숭아 꽃물 들이기’, ‘마른 볏짚으로 아기줄을 만들고 줄넘기하기’, ‘야생화를 이..
올 한해 문화다양성 인식 확산을 위해 직접 몸으로 느끼고 나와의 다름을 알아가는 소중한 순간들을 같이 나누고 교류하는 시간을 마련했어요!!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니 함께 자리를 빛내주세요:) ■ 프로그램명 : 2022 문화다양성 네트워크 파티 '꼬리에 꼬리를 무는 다양성' ■ 장 소 : 복합문화지구 누에 실마리홀 ■ 일 시: 2022년 12월 14일(수)14:00~16:00 ■ 문 의 : 완주문화재단 정책기획팀(063-262-3955)
TEL : 063-262-3955FAX : 063-262-3956 mail@wf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