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신흥계곡에서 자연이 보여준 경이로움 중 하나는 '나비무리'였습니다. 그처럼 나비가 흔하디 흔한 것이였지요. 그러나 그 많던 나비는 지금 어디로 간 것일까요? 나비를 불러들이기 위해 경천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작년부터 꼬리명주나비가 먹는 유일한 식생인 쥐방울 덩굴을 지속적으로 심어오고 있습니다. 쥐방울덩굴은 아주 여리여리 하기 때문에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꾸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쥐방울덩굴을 가꾸기 위해 지지대를 세우고, 5년 이상 되는 모종을 구하고, 심고 가꾸어 드디어! 나비가 부화하기 시작해서 날아다니고 있습니다. 이에, 주민함께 프..
2023년 제2회 이슈브리핑 법정교육"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 지난 8월 16일 재단 직원 역량 강화 사업인 이슈브리핑 시간에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이라는 주제로법정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강의를 위해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전북지사 취업지원부조현희 차장님께서 재단을 방문해 1시간 가량 교육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장애인 고용에 따른 기업의 의미, 함께 일하는 장애인 동료 이해하기, 장애인 고용 방법과 함께 일하기 등의 다양한 교육내용을 들을 수 있었고 그간 우리가 당연하게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문화재단 사업으로 운영하는 ‘문화이장’이 코로나 등 어려운 시기를 지나 벌써 6기째를 맞았습니다. 지역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주민을 이어주는 문화이장은 완주문화의주춧돌입니다. 지난 7월 24일, 4기~6기 각 읍면 이장님들 14인과 ‘2023 완주군 문화이장 지역탐방’을 떠났습니다. 첫번째로 방문한 곳은 용진면 순지마을‘완산가’는 예술 귀촌 사례를 살펴볼 수 있 는 화가의집. 대표 윤대라·박종갑 부부는 절이 있던 곳에, 2014년 귀촌해 주민과 예술가의 생활을 함께했습니다. 이장님을 찾아뵙고 마을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나..
[2023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 중간공유 비평가 및 멘토링 매칭 프로그램 진행 올해 초, 완주문화재단의 '2023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지역의 전문예술인 총 17팀의 작가가 선정되었습니다. 17팀은 현재 지원을 받아 작업과 전시 및 발표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결과지원’과 ‘다시지원’으로 선정된 7팀 중 5팀의 시각예술가가 비평가 또는 멘토링 매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소식을 전합니다. 전문가와 매칭을 통해 지원사업의 중간과정을 검토하고, 결과발표의 완성도를 높이며, 역량강화를 위한 매칭 프로그램은 위와..
2023 예술인 완주 한달살기의 첫 시작을 알리는 오리엔테이션이 지난 8월 1일 진행되었습니다! 2023 한달살기에 참여하는 예술가, 공간운영자, 예술인 기록자까지 모두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보낸 하루,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살펴볼까요? 완주문화재단, 그리고 ‘예술인 완주 한달살기’ 이야기 전국 각지에서 완주까지, 먼 발걸음 해준 예술가분들을 위해 완주와 완주문화재단을 전반적으로 훑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핵심만 쏙쏙 담긴 영상으로 지루할 틈 없이 완주 문화예술계를 파악할 수 있었답니다. 더불어 한달살기의 지난 이야기도 ..
8월 1일 화요일 오전 10시, 이서청소년문화의집에서 '너랑 나랑' 영화제작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모였습니다.‘너랑 나랑’ 영화제작 프로그램은 나와 너를 연결하는 문화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다양성을 주제로 한 단편영화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지난 시간 문화다양성에 대해 이해하는 특강에 이어서, 오늘은 무엇을 했는지 현장을 함께 보실까요? 먼저, ‘나의 주변 문화다양성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거주하는 지역에 청소년 문화시설이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2023년 제7기 5급승진리더과정' 교육생 방문 8월1일 오전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하는 '2023년 제7기5급승진리더과정' 교육생20여명이 완주문화재단의 정책사업들을 배우기 위해 재단을 방문했습니다. 재단은 영상을 통해 도농복합도시 완주군의 기본 문화현황과 완주 문화재단의 완주 한달살기를 소개하였습니다. “문화관광 정책 변화를 통한 지역소멸 극복방안 모색“을 주제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재단은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으로 조성된 복합문화지구 누에를 소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외부기..
지구 온도를 1.5℃ 낮추는 프로젝트 완주DMO에서는 지구 온도1.5℃ 낮추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생태관광,산업관광,마을 관광을 융합한비일상의 일상 체험과 지속 가능한 자생,자활,자립을 위한로컬 투어의 정착을 위해6회차의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1회차로8월 16일(수),태고의 신비가 살아 숨 쉬는 만경강 밤샘 탐방로와 편백숲에서 인간과 어우러져 사는 동.식물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자연 관찰 교육 여행으로 초등학생을 포함한5가족, 20명을 모집합니다. ※생태여행 참여조건:여행 참여 후, SNS에 기록 남기기 쿨링,완주를 위한 첫번째 프로젝트!! 생태여행..
7월 31일 월요일 오전 10시, 이서청소년문화의집에서 '너랑 나랑' 영화 제작 프로그램첫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너랑 나랑’ 영화 제작 프로그램은나와 너를 연결하는 문화다양성에 대해이해하고, 문화다양성을 주제로 한 단편영화를 제작하는프로그램인데요.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문화다양성과 영화 제작에관심있는청소년들이모였답니다. 초등학생(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각기다른청소년들이 모여 무엇을 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너랑 나랑' 영화제작 프로그램은일상 속문화다양성을 알아보기 위해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 이정은 팀장..
영화 제작할 청소년 친구들 모두 모여라~ 문화다양성에 대해 함께 알아가고, 발견한 문화다양성 주제를 영화로 만들어갈 청소년을 모집합니다. ▶‘너랑 나랑’ 영화 제작 프로그램이란? : 나와 너를 연결하는 문화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고, 영화 시나리오부터, 활영, 영상편집과 상영까지 제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일정 차시 일시 내용 1 7/31(월) 10:00~16:00 ▪문화다양성 특강 ▪시나리오 만들기 2 8/1(화) 10:00~14:00 ▪스토리보드 제작 / 역할 분담 ▪촬영 장비 활용 교육 3~6 8..
TEL : 063-262-3955FAX : 063-262-3956 mail@wf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