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문화이장 7기로 선정된 이장님들과 완주의 문화관광기반시설 탐방을 통해 완주 지역을 도모하기 위한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특별히 문화이장 2기로 활동하시는 남정수 이장님께서 동행하면서 해설을 해주셨습니다.
위봉사를 첫 코스로 탐방을 시작하였는데요, 위봉사는 전라북도 완주군 소양면에 위치한 비구니 사찰로 대한민국의 보물 제 608호로 지정된 보광명전이 있습니다.
남정수 이장님의 해설을 들으며 둘러본 위봉사는 알고 보니 더 새롭고 사찰의 고즈넉함을 느끼고 왔습니다.
위봉사에서 도보로 조금만 내려오면 2022년 도자공예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신 진정욱 도예가님의 봉강요가 있습니다.
봉강요는 도자복합문화공간으로 도자기 판매장, 전시장, 체험장 등 다양한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진정욱 도예가님의 봉강요 소개와 이제까지 활동하신 사례 들을 들어보고 공간 라운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완주에 이런 공간이 있다는 놀라움, 완주에 이런 도예가님이 계신다는 놀라움!! 문화이장님들은 눈이 반짝반짝 이것저것 물어보시고 작품도 구경하고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소양을 왔으면 이곳이 빠질 수 없죠. 우리 고유의 전통미와 예술 콘텐츠가 담긴 한옥 문화체험관인 소양고택!!
완주 1호 독립서점인 플리커 책방에서 소양고택의 탄생 스토리와 공간소개 및 운영 사례들을 듣고 직접 라운딩했습니다. 철거 위기에 놓인 고택을 이축하면서 시작된 공간은 우리의 전통문화의 근간인 한옥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각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문화 프로그램 등을 듣고 왔습니다.
아직 남은 선진지 견학 일정 part2로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사진 전 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