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12월 18일. 복합문화지구 누에 아트홀 중앙홀에서 2024 문화다양성 세미나 '디지털 환경 속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질문'이 열립니다. 이번 세미나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소수자 차별 및 혐오 문제 등을 인권, 젠더, 기술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함께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는 자리로 준비되었는데요!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디지털 환경 속 문화다양성' 어떤 이야기들이 오갈지 살짝 살펴보실까요?
▶ ‘디지털 환경 속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질문’ 미리보기
[주제발표 1] 인권 관점에서 살펴보는 디지털 환경과 문화다양성
- 이완 아시아인권문화연대 대표
온라인에서 벌어지는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 문제는 오랫동안 제기되어 온 문제인데요.
소수 문화에 대한 차별 대신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존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주민 차별과 혐오 문제를 중심으로 디지털 환경과 문화다양성의 관계에 대해 살펴봅니다.
[주제발표 2] 젠더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디지털 환경과 문화다양성
- 강은정 안양나눔여성회 사무국장
디지털 환경에서 일어나는 디지털 성폭력과 젠더 불평등 문제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디지털 성폭력과 젠더 불평등 문제를 문화다양성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우리는 어떤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까요?
모두에게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한 문화다양성의 역할을 생각해 봅니다.
[주제발표 3] 플랫폼과 문화다양성
- 오경미 오픈넷 연구위원
디지털 플랫폼에서 문화다양성은 어떻게 확장될 수 있을까요?
디지털 플랫폼의 사회적 역할을 고민함과 동시에 플랫폼 속의 다양성과 소수자의 표현 증대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봅니다.
■ 참여신청
※ 사전 신청 시 지속 가능한 삶을 실천하는 문화다양성 굿즈와 자료집을 선물로 드립니다.
- 문의 : 완주문화재단 정책기획팀(063-262-3955 / 070-7777-3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