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함께 해서 더 즐거운, 완주무장애예술축제 ‘서로’
지난 11월 5일 화요일 오후 1시, 복합문화지구 누에 잔디광장에서 2024 완주무장애예술축제 ‘서로’가 열렸습니다!
완주무장애예술축제 ‘서로’는 완주군 10개 장애인 지원기관·시설·단체와 완주문화재단이 함께 준비하고, 장애문화예술인과 전문예술인, 지역주민이 문화예술로 만나고 소통하는 축제의 장인데요!
2023년에 이어 두 번째 열린 이번 축제에서는 장애문화예술인 101명, 전문예술인 14명이 준비한 합창, 풍물, 댄스, 연극, 영상과 112점의 회화, 공예, 글, 사진 작품이 선보였습니다.
이번 축제의 주제는 ‘우리 서로 함께 웃자’ 였는데요! 다른 곳에서 다르게 살아가는 ‘우리’가 모여 문화예술로 ‘서로’를 알아가고 ‘함께’ 즐겁게 ‘웃자’라는 바람을 담았습니다.
[문화제 ‘함께’]
2024. 11. 5.(화) 13:00~17:30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문화제 ‘함께’는 개막식과 장애문화예술인, 전문예술인의 공연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문화제 ‘함께’에서는 휠체어 이동통로 및 지정 좌석 운영 등 물리적인 접근성 확보 외에도 수어통역사 배치, 영상 상영 시 자막 제공 등 접근성 서비스를 함께 운영했는데요. 장애로 인해 문화제 참여가 제한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완주군 최초의 장애인합창단 ‘꽃’의 축하공연으로 시작한 개막식은 완주문화재단 정철우 상임이사의 환영사와 완주군사회복지협의회 임평화 회장의 축사, 완주무장애예술축제 기획단의 ‘개막선언’으로 구성되었는데요.
축제 기획단이 준비한 개막선언은 기획단 구성원들이 들었던 부정적인 이야기를 긍정적인 말로 전환하는 퍼포먼스로 진행됐는데요. 장애로 인해 활동이 자유롭지 않았던 기획단 구성원들이 문화예술과 자신의 활동을 해 나가며 지역사회로 나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문화제 ‘우리’에서는 예수재활원 풍물단의 ‘설장구사물’, 발달장애인주간활동서비스센터 마루의 ‘리듬장구’부터 완주군장애인복지관, 완주군장애인복지관 주간보호센터, 다애공동체의 댄스 공연, 한사랑과 극단 모두 다 꽃(완주군장애인복지관)의 연극 작품도 선보였는데요!
장애문화예술인의 흥과 문화예술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문화제에는 ‘서로’의 개막을 축하하기 위해 전문예술인들도 함께 해 주셨는데요!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그르산 재즈트리오와 박서정 소프라노가 준비한 재즈 공연과 예술단체 판타스틱이 준비한 ‘판굿’까지. 함께 어울려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었습니다.
공연이 끝난 뒤에는 전시회 ‘우리’의 작가와의 대화가 진행되었는데요! 전시에 참여한 장애문화예술인과 전문예술인이 함께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작품 속 이야기를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전시회 ‘우리’]
2024. 11. 5.(화)~17.(일) 복합문화지구 누에 1,2,3 전시실
전시회 ‘우리’는 장애문화예술인과 전문예술인이 경계 없이 서로의 작품을 전시하고 작품을 통해 소통하는 자리로 준비되었는데요!
총 70명의 장애문화예술인과 2명의 전문예술인이 113점의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전통화심도요의 임경문 작가의 분청, 청자 작품과 홍성미 작가의 설치 작품 외에도 지역에서 꾸준히 그림을 그리고 있는 장애예술인 최춘기 작가의 매향 연작을 함께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작가들의 작품에 장애인뿐만 아니라 미술관을 찾은 관람객들의 관심도 높았습니다.
70명의 장애문화예술인은 도예, 가죽공예, 종이공예, 원예 등 34점의 공예 작품과 아크릴화, 수채화, 유화 등 회화 40점, 사진 17점, 시화 9점의 작품을 출품했는데요!
각기 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통해 장애문화예술인의 일상과 생각을 함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장애로 인해 전시관람이 제한되지 않도록 주요 작품을 담은 큰 글씨 프로그램북과 수어안내영상, 음성안내 및 해설을 제공하고, ‘손으로 만지는 전시’라는 주제로 접근성 테이블을 운영하여 전시 작품들의 재료와 제작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는데요! 시각과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통해 작품을 느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전시기간에 접근성 매니저가 상주하며 점자리플렛, 음성해설, 수어영상 등 필요한 접근성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 사업명 : 2024 무장애 문화향유 활성화 지원사업-완주무장애예술축제 서로
■ 기 간 : 2024. 11. 5.(화) ~ 2024. 11. 17.(일)
※ 개막식 및 문화제 : 2024. 11. 5.(화) 13:00~17:30
■ 장 소 : 복합문화지구 누에 일원
■ 협 력 : 늘푸른그룹홈, 다애공동체, 문화공동체 아리아리, 발달장애인주간활동서비스센터 마루, 예수재활원, 완주군수어통역센터, 완주군장애인복지관, 완주군장애인복지관 주간보호센터, 은혜의동산, 한국장애인부모회 완주군지부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